광고
경제
증권*금융*보험
치아보험 가입조건 확인하고 새마을금고 치아보험 및 농협손해보험 치아보험 & 동부화재 치아보험 알아보기
김은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4/05/24 [10:05]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치아보험 가입조건 확인하고 새마을금고 치아보험 및 농협손해보험 치아보험 & 동부화재 치아보험 알아보기  ©



[더데일리뉴스] 치아보험은 치료방문 시 발생하는 의료비를 커버하는 제품이다. 치아와 잇몸의 문제는 치료를 통해 고쳐질 수 있어야 하고, 만약 처리하지 않으면 커져서 다른 이슈를 야기할 수 있다. 그렇지만, 치과 치료 비용 때문에 방문을 망설이는 상황도 존재한다. 이는 비보험 부분의 의료비가 높기 때문이다. 치과 의료비는 보험 부문과 비보험 부문으로 나뉜다. 보험 부문은 치료 목적에 관한 치과 진료비로서, 이에는 발치, 파노라마 사진 촬영, 스케일링, 일부 충치치료, 종합구강검진 등이 포함된다. 이들은 치아와 잇몸의 관리와 치료를 위한 필수적인 작업들이다.

 

반면에 비보험 부문은 미용 목적이거나 기능 향상을 위한 치료들로 구성된다. 이에는 비보험재료를 사용한 충치치료, 보철치료, 교정 및 미백 등이 포함된다. 치아 상태에 따라 선택해야 하는 치료도 있다. 비보험 의료비는 일부만 실비 가입으로 커버되지만, 치아보험 설계를 통해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id=pp034)를 이용하여 커버리지를 받을 수 있다. 치과에서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를 받게 된다. 보존치료는 크라운과 충전치료와 같은 발치하지 않고 치아를 보존하는 치료 방법이다. 보철치료는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과 같이 발치 후 인공 치아로 대체하는 방법이다. 이 두 가지 치료에 대한 상품 커버리지 한도는 회사별로 다르므로 비교하여 검토해야한다.

 

보존치료 과정에서 크라운 시행은 황금, 피옥사이드 등의 인공 재료로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 전반을 덮어 원래 형태와 능력을 복원시켜주는 방식이다. 충전치료는 인레이, 온레이 등 부패를 제거한 치아 부분에 다양한 충전재료로 채워 능력을 복원시켜주는 방식이다. 이때 글래스아이오노머, 아말감과 같은 급여재료 혹은 레진, 황금, 피옥사이드과 같은 비급여재료가 사용될 수 있다.

 

보철치료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임플란트는 인공치아 뿌리를 잇몸뼈에 설치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는 많은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며, 재료비도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따라서, 전체 치료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브릿지는 양쪽의 자연 치아를 기반으로 인공치아를 설치하는 방식이다. 틀니는 잇몸에 움켜잡히는 의치를 이용하여 치아 손상이 많은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는 이런 다양하게 존재하며, 각 상황에 다양한 비급여 치료비용이 발생한다. 개인적인 치아 상태와 내구력 등의 사항을 고려하여 적절한 재료와 치료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이러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치아 보험을 준비할 수 있다. 이때 상품별로 한도와 진단형, 무진단형의 차이를 확인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무진단형은 치아 상태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 없이 의무고지사항에 대한 답변만으로 가입이 가능한다. 진단형에 비해 가입 절차가 간단한 장점이 있다. 그럼에도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이 있을 수 있어, 가입 직후의 보장 시작에 어려움이 있다.

 

보존 치료와 보철치료를 받는 기간 동안 면책과 감액기간이 적용되면 전체 보장을 받을 수이 없거나 감소된 액수만 지급 받게 된다. 게다가 1년 기간 동안 받을 수있는 치아 수의 제한도 주의 깊게 알아둬야 한다. 반면에, 진단형은 가입하기 전에 치아 상태를 진단한 후, 그것을 기준으로 가입이 결정된다. 진단형은 무진단형에 대비하여 복잡한 절차와 기준이 적용되지만, 가입 이후 면책 및 감액기간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보험 가입 후에 바로 지급이 시작된다는 의미이다. 게다가 질병부터 부상까지 지급이 가능하며, 연간 지급 한도가 무제한일 수도 있다. 하지만 보험료가 무진단형에 대비하여 높은 비용이 적용될 수 있다. 치아보험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id=pp034)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경기도의회] 전국 최초 인공지능 기본조례안 경기도의회에서 시작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