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데일리뉴스]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0.5%포인트 인상되어 10년만에 기준금리가 3%대로 올라가면서 각종 신용대출및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상승하고 있다. 특히 코픽스기준금리를 기반으로 둔 신용대출금리 상승으로 인해 이자 부담은 더욱 커질것 으로 보인다.
정부의 규제완화로 일부 조정지역해제와 생활안정자금용도의 대출 한도가 1억원에서 2억원으로 상향됐지만, 총부채상황비율 DSR 비율이 강화 되면서 소득자료가 낮은 서민들의 시중은행 주담대 이용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의 경우 기존 규제가 적용되고 있어 LTV 한도 이용도 40% ~ 50%로 제한되어 있다.
한편, 고물가 및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긴급한 필요자금 수요가 증가 하고 있다. 생활안정자금 , 개인사업자금등 여러 가지 용도의 필요 자금 수요가 늘고 있다. 하지만 대출규제로 인해 1금융권인 시중은행에서 주택을 담보로 추가적인 한도를 이용하기가 어려워 지면서 비교적 LTV 한도가 높은 후순위금융상품으로 수요가 몰리고 있다.
시중은행이나 보험사의 경우 규정된 LTV한도 내에서 추가한도를 이용해 볼수는 있지만, 총부채상환비율 DSR과 같은 소득증빙 문제와 대출규제 관련 심사조건으로 인해 거절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다.
규제로 인한 LTV 한도를 초과하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3금융권을 이용해야 한다. 생활자금 , 사업자금등 자금용도에 따라서 비교적 높은 LTV 한도를 이용할수 있다. 각금융사의 심사기준에 의해 차이는 있지만 아파트추가담보대출의 경우 아파트시세 대비 80% ~ 90% 까지 LTV 한도 이용이 가능하다.
주택,아파트담보대출 후순위한도 비교 전문 위드비즈론 관계자는 “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서울 ,수도권지역은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비조정대상지역의 변동사항을 확인해야 하며, 각금융사의 심사조건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조언했다.
후순위추가담보대출을 이용 할 수 있는 후순위금융권도 금융사의 심사조건 ,한도비율, 금리등 다양한 정보를 체크해야 한다. 이러한 정보를 확인해 보려면 후순위 주택담보대출 한도 비교 전문 서비스 업체의 금융정보와 상담을 이용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정부의 규제사항과 금융사별 심사기준,금리,이용가능 한도등을 무료로 확인해 볼수 있기 때문이다.
후순위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전문 위드비즈론은 무료상담을 통해 규제지역별 이용가능한 LTV 추가한도와 각금융사의 심사정보를 안내해 주며 개인의 조건에 (소득증빙,신용등급,다주택)에 따라 이용할수 있는 한도와 금리등을 무료로 상담 제공하고 있다.
무료상담은 위드비즈론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비대면 무료상담 신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