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제
증권*금융*보험
시중은행 DSR적용, 2,3금융권 아파트담보대출한도 기준
김은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3/01/27 [15:39]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시중은행 DSR적용, 2,3금융권 아파트담보대출한도 기준  ©



[더데일리뉴스] 그동안 가파르게 오르던 주택담보대출금리가 1년 5개월만에 내려가고 있다.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시중은행 대출금리가 당분간 하향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이지만, 어느정도 내려갈지는 미지수 이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여지가 아직 남아 있고 한국은행 역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서 추가로 인상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금리가 큰폭으로 하락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내수경제 침체와 각종 물품 자재비가 크게 오르면서 각종 생활자금과 개인사업자의 운영자금을 해결하기 위해 주택담보추가대출 문의가 늘고 있다. 서울 용산구, 강남3구를 제외한 지역의 경우 부동산 대출규제 LTV완화로 인해 대출한도 비율은 높아졌지만 기존에 적용되던 소득증빙관련 총부채상환비율 DSR의 경우 현재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소득대비 기타부채가 많은 경우 시중은행에서 추가적인 대출한도 이용이 어려운게 현실이다.

 

즉, 담보비율인 LTV의 경우 1주택자이면 시세대비 70%까지 이용할수 있지만 소득증빙관련 총부채상환비율 DSR을 충족해야 한다.  시중은행의 경우 DSR비율은 40% 이내로 제한되어 있다.  특히, 신용관련 기타부채가 많은 경우 LTV비율의 여유 한도가 남아 있다고 해도 DSR비율이 초과하게 되면 시중은행에서 주택담보추가대출 이용은 어렵게 된다.

 

한편, 내수경제가 침체되면서 경제활동에 필요한 자금 수요가 늘고 있다. 생활안정자금, 전세퇴거자금대출, 신규창업자금 , 개인사업자 운영자금 , 시설자금등 여러 가지 용도의 필요 자금 수요가 늘고 있다.

 

하지만, 소득증빙 관련 DSR규제로 인해 1금융권인 시중은행에서 주택을 담보로 후순위추가 한도를 문의하지만 심사조건으로 인해 거절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다. 

 



추가적인 담보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심사기준이 비교적 수월한 2,3금융권의 후순위전문 금융상품을 이용해야 한다.  생활자금 , 신규창업자금, 개인 사업자금등 자금용도에 따라서 추가적인 한도를 이용할수 있다. 각금융사의 심사기준에 의해 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후순위금융사들의 심사 조건들을 잘 확인해야 한다.

 

주택,아파트담보대출 후순위한도 비교 전문 위드비즈론 관계자는 “ 시중은행 총부채상환비율DSR 비율이 초과한 경우 후순위전용 각금융사의 심사조건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조언했다. 

 

후순위 아파트담보대출을 이용 할 수 있는 2금융권부터 3금융권도 심사조건 ,한도비율, 금리등 다양한 정보를 체크해야 한다.  각금융사의 정보를 확인해 보려면 후순위 주택담보대출 한도 비교 전문 서비스 업체의 금융정보와 상담을 이용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각금융사의 심사기준,금리,이용가능 한도등을 무료로 확인해 볼수 있기 때문이다.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전문 위드비즈론은 무료상담을 통해 규제지역별 이용가능한 LTV 추가한도와 각금융사의 심사정보를 안내해 주며 개인의 조건 (소득증빙,신용등급,다주택)에 따라 이용할수 있는 추가한도와 금리등을 무료로 상담 제공하고 있다.

 

무료상담은 위드비즈론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비대면 무료상담 신청이 가능하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