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글로벌이슈
CGTN: 상하이협력기구, 새로운 협력의 장을 열어
PR Newswire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4/07/08 [10:34]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벨라루스, 10번째 회원국으로 공식 가입 

베이징 2024년 7월 8일 /PRNewswire=연합뉴스/ -- 카스피해 횡단 국제 운송 노선 개통식이 3일(수) 카자흐스탄에서 개최되면서 중국 트럭이 처음으로 도로 수송로를 통해 카스피해에 도착했다.

중국에서 출발해 카스피해를 횡단하는 중국-유럽 화물 열차가 이미 2년 전부터 원활히 운행된 가운데 이제 도로, 철도, 항공, 파이프라인 운송이 모두 망라된 종합적이면서 다차원적인 노선망이 구축됐다.

상하이협력기구(SCO) 창립 회원국인 중국과 카자흐스탄이 공동으로 추진한 이 프로젝트는 ▲상호 신뢰 ▲상호 이익 ▲평등 ▲협의 ▲문명의 다양성 존중 ▲공동 발전 추구를 중시하는 '상하이 정신(Shanghai Spirit)'을 잘 보여주고 있다.

다음 날인 4일(목)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에서 열린 제24차 SCO 회원국 정상회의에서는 벨라루스가 10번째 회원국으로 공식 가입하면서 '상하이 정신'의 매력은 계속 커지고 있다.

보편적 안보가 유지되는 세계 구축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SCO 정상회의에서 회원국에 냉전적 사고방식이 가하는 실질적인 위협에 맞서 안보를 보장하고, 대화와 조정을 통해 복잡하게 얽힌 안보 문제를 해결하고, 평화와 보편적 안보가 유지되는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변화하는 국제 정세에 상생의 전략으로 대응해줄 것을 촉구했다.

SCO 회원국은 '아스타나 선언(Astana Declaration)'을 채택하고 대(對)테러 협력을 지속하고 마약 밀매와 초국가적 조직범죄를 단속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이날 발표된 세계 정의와 화합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국가 간 연대를 촉구하는 이니셔티브에 따라 SCO 회원국은 효과적인 국제 통제하에 일반적이고 완전한 군축을 실시하고, 세계 핵 비확산 체제를 공고히 하고, 우주 공간에서 군비 경쟁에 반대할 것을 유엔 회원국에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현존하는 안보 위험과 도전은 본질적으로 전 세계가 주목해야 하는 이슈이며, 다극화된 세계 구축, 글로벌 경제 거버넌스 개선, 전통적 및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시 주석은 같은 날 열린 'SCO 플러스(SCO Plus)' 회의에 참석해 "진정한 안보는 모든 국가가 안전할 때만 실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상호 이익을 위한 협력

SCO 정상회의에서 시 주석은 또한 회원국이 상호 이익과 포용성을 추구하고, 산업과 공급망을 안정적이고 원활하게 유지하고, 지역 경제의 성장 동력을 강화하고, 공동 발전 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중국은 SCO 회원국 간 경제 협력을 촉진해 오면서 공동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RI) 같은 이니셔티브를 제안했다.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을 잇는 철도 프로젝트는 BRI의 획기적인 프로젝트이자 SCO 회원국 간 연결성과 무역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이다. 3국은 지난 6월 이 프로젝트에 대한 정부 간 협정을 체결했다.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은 화상 링크를 통해 개통식을 축하하면서 중국과 중앙아시아 국가를 연결하는 최단 육로가 될 카스피해 횡단 국제 운송 노선은 남아시아와 중동에 대형 시장을 개방해 지역 국가와 중국 간 협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노선은 중국 북서부 신장웨이우얼 자치구 카슈가르에서 시작해 키르기스스탄을 거쳐 우즈베키스탄 영토로 이어진다. 향후에는 서아시아와 남아시아로 확장될 수 있다.

SCO 회원국은 4일 발표된 이니셔티브에서 개방적이고 투명하면서 공평하고 포용적이며 비차별적인 다자간 무역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수호하고 강화해 개방적인 세계 경제 건설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이니셔티브에 따르면 유라시아 대륙의 60% 이상과 전 세계 인구의 약 절반 가까이가 참여하는 SCO는 지역 육상과 해상 운송 통로가 중대한 역할을 할 전략적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https://news.cgtn.com/news/2024-07-04/SCO-s-big-family-expands-ushers-in-new-chapter-of-cooperation-1uY3mn92PbG/p.html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팀 코리아, ‘체코 24조 규모 원전 건설 우선협상’ 대어 낚았다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