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국
강원
강원도, 평생교육 격차해소에 힘 모아다
조은아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4/12/22 [18:05]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춘천=더데일리뉴스)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원장 육동한)은 지난 8월부터 12월까지 통계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강원도 평생교육 분야의 기초 통계정보 조사를 위한 ‘2014 강원도 평생교육 현황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는 강원도 소재 평생교육기관 현황과 각 기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및 인력 현황, 평생교육 요구조사 등의 조사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조사는 2014년 현재 강원도에 소재하고 있는 1,400여개의 평생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 중 조사에 응한 609개 기관에서 2013년 한 해 동안 5,088개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총 421,519명의 도민이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춘천, 원주, 강릉의 269개 평생교육기관에서 2,743개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으로 나타나 지역별 평생교육 인프라의 편차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평생교육 전문인력 현황에서는 평생교육업무 전담부서 및 전담인력이 상주하는 기관이 216개에 불과해 평생교육분야 전문성 제고의 노력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119개 기관에 150명의 평생교육사가 근무하고 있으며, 1급 평생교육사도 15명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0여명의 평생교육기관 담당자가 참여한 평생교육 요구조사에서는 강원도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해 중·고령자, 저소득층, 여성 등 소외계층을 위한 학습기회 확대에 집중해야 하며, 이를 위해 강원도와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은 재정적 지원 확대,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번 조사는 평생교육법상 등록기관을 대상으로 교육부가 해마다 실시해왔던 국가평생교육통계조사의 한계를 보완하는 동시에 강원도내 실질적인 평생교육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평생교육법상 등록기관(125개)뿐만 아니라 도서관, 복지관 등 타 법령에 의해 설립된 모든 평생교육기관(1,300여개)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실시된 평생교육분야 기초 통계조사라는데 의의가 있다.

조은아 기자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idailynews@naver.com
* 미래를 여는 희망찬 신문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www.thedailynews.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