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교육
공정(FAIR)한 도시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6/12/05 [13:0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부천=더데일리뉴스) 그동안 문화도시로 자리매김해 온 부천시가 공정(FAIR)한 도시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윤리적 소비활동인 공정무역운동을 통해 도시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더욱 품격 있게 끌어올리고 있다.

이미 10여 년 전부터 싹터온 윤리적 소비 운동

부천은 전통적으로 시민사회 활동이 활발한 지역이다. 70~80년대에는 노동운동을 시작으로 이후 환경운동으로 이어져 왔으며 아이쿱, 두레 등 생활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안전한 먹거리와 윤리적 소비운동을 추구하는 공정무역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현재 시청, 대학교, 교회, 전통시장, 나들가게 등 부천지역 70여 곳에서 공정무역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올해 초부터 공정무역 TF팀 구성·본격 준비

부천시는 올해 초부터 본격적으로 공정무역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해왔다. 먼저 공정무역운동에 대한 자료와 선행사례를 연구하고 국제네트워크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아 타당성 검토와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또 공정무역운동의 메카인 영국의 공정무역인증기관(UK FairTrade Foundation), 공정무역교회(St. STEPHEN'S Church), 공정무역캠퍼스(Goldsmiths University)를 방문해 사례를 조사했다.

공정무역운동이 시민사회에서 자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초기단계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부천시는 기획실에 TF팀을 구성, 밀도 있게 준비해왔다.

브리스톨 결의지지 및 전통시장 상인 등 지역사회단체와 다양한 논의

부천시는 2015 국제공정무역마을(Int, Fair Trade Towns) 컨퍼런스가 채택한 ‘브리스톨 결의’ 지지 서안을 지난 9월 23일 국제공정무역마을 위원회에 보내 국제적으로 공정무역운동 참여를 알렸다.

부천시는 다른 지자체와 달리 소상공인이 참여하는 공정무역운동을 시도하고 있다.

부천에는 300여 개 슈퍼마켓과 19곳의 전통시장이 있다. 대형 쇼핑센터의 입점으로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은 매우 취약한 상황이다.

시는 수퍼마켓연합회와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공정무역운동의 취지와 내용을 설명하고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를 방문하는 등 참여방안을 논의했다.

또 대학교와 종교단체 등과도 참여방안을 논의하고 지난 11월 1일 시민정책토론회를 열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공정무역운동 실현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현재는 공정무역도시 부천을 만들기 위한 범 시민 서명운동과 시민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공정무역도시, 부천’ 비전 선포

부천시는 5일 시청 판타스틱 큐브에서 ‘공정무역도시, 부천’의 비전을 선포했다.

비전 선포식에는 국제공정무역기구 본부에서 Magdalena Streijffert 글로벌 네트워크 책임자, 유엔개발계획(UNDP) 서울정책센터에서 Sarwat Chowdhury 환경정책전문가, 영국, 브라질, 온두라스, 케냐, 콜롬비아 등에서 대사와 참사관 등이 참석했으며 지역에서는 국회의회, 도·시의원, 학교, 교회, 소상공인 등 시민들이 함께 했다.

이날 발표된 비전은 개발도상국 생산자에게 공정한 대가를 지급하는 글로벌 시민운동에 동참, 시민들에게 친환경·안전한 먹거리 제공, 소상공인을 지원·육성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시는 범세계적으로 공정무역운동이 추구하는 보편적 가치에 지역특성을 고려한 공정무역운동의 비전을 제시했다. 다른 도시와는 차별화된 부천형 공정무역운동인 셈이다.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부천형 공정무역운동 모델은 영세한 소상공인에게 글로벌 시민운동에 동참한다는 자긍심을 주고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대학교의 공정무역에 대한 모델 연구, 종교기관 등 시민들의 캠페인으로 윤리적 소비운동이 선순환 되도록 할 방침이다.

부천, 우리나라 공정무역운동 메카 꿈꾼다

세계 최초로 공정무역도시로 인증 받은 곳은 영국 가스탕시다. 영국은 공정무역타운이 619개나 되듯이 윤리적 소비운동이 가장 활발한 나라다.

하지만 영국의 공정무역운동을 우리나라에 직접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각 국가마다 문화와 사회적 환경이 다르므로 그 지역의 환경에 맞는 모델이 필요하다.

부천은 영세 상인이 많고 인구밀도가 높다. 시는 이러한 지역특성을 반영하고 그에 맞는 모델을 개발해 공정무역운동을 지속가능한 범 시민운동으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지원 기자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