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교육
아주 특별한 초상화 전시회, <홀트 얼굴展>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6/12/12 [17:55]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일산 중산고 미술부 청개구리와 함께하는 홀트 얼굴전

(서울=더데일리뉴스) 펜과 붓으로 얼굴을 그리는 초상화는 그 독특한 질감 때문에 사진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준다. 특히 사람의 내면과 아우라가 드러난다는 점에서 매우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초상화를 가만 들여다보는 것만으로도 그 사람의 인생을 느낄 수 있다.
 
지난 12월 10일 토요일 오후 아주 특별한 초상화 전시회가 열렸다. 일산에 위치한 홀트아동복지회는 매년 대한항공 봉사동아리 다솜나눔의 도움으로 홀트장애우 가족을 위한 송년 행사를 개최하는데, 올해 송년회 행사의 일환으로 장애우들의 초상화를 전시하는 뜻깊은 행사를 개최한 것이다. 모두 40여명의 장애우들이 초상화의 모델이 되었고 완성된 작품은 송년회 전시 후 이들이 생활하는 생활동에 비치될 예정이다. 초상화의 모델이 된다는 건 정상인도 갖기 힘든 경험인데, 이 특별한 행사가 가능했던 건 일산 중산고등학교 미술부 ‘청개구리’ 학생들의 재능 기부가 있었기 때문이다.
 
                                       ▲2016 일산 홀트가족 송년회 공연

이 프로젝트는 홀트아동복지회에서 봉사 중이던 성우 양희문씨의 제안으로 시작되었다. 양희문 성우는 홀트 장애우들에게 자신의 초상화를 갖게 해 자존감을 높여 주자는 취지에서 일산 중산고등학교 미술부에 프로젝트를 제안했고 미술부 양승만 선생님과 학생들의 흔쾌한 동의로 이 뜻깊은 <홀트 얼굴전>이 개최된 것이다. 행사를 시작하기 앞서 만난 양승만 선생님은 “이번 행사는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배우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장애우를 더 가깝게 느낄 수 있었고 자신이 그린 초상화에 만족해하는 장애우들을 보며 학생들이 그림 그리는 것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된 것 같다”고 행사의 의의를 설명했다. 실제로 중산고 미술부 ‘청개구리’ 2학년 학생 40명은 지난 10월 홀트아동복지회를  찾아 자신이 초상화를 그릴 장애우를 직접 만나 그들과 시간을 나누고 이 느낌을 바탕으로 약 2주에 걸쳐 초상화를 완성했다.
                    ▲중산고 미술부 청개구리 2학년 학생들과 양승만 지도 선생님

이번 <홀트 얼굴전>을 기획한 성우 양희문씨는 뜻깊은 행사에 흔쾌히 함께 해준 양승만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깊은 감사를 전하고 “붓과 펜으로 그려진 장애우들의 얼굴을 보고 있으면 누구나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고 어떤 면에서는 포장된 얼굴로 살아가는 일반인보다 오히려 순수한 영혼을 느낄 수 있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일산 중산 고등학교 미술부 ‘청개구리’는 이번 <홀트 얼굴전> 재능기부 외에도  장애아동을 위한 동화책을 제작하는 봉사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2014년부터 일산 소재 특수학교인 한국경진학교에 학생들이 직접 그림을 그려 제작한 동화책을 120부씩 기부하고 있다. 중산고 미술부 양승만 선생님은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홀트아동복지회에도 동화책 기부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산 중산고는 예술고등학교가 아님에도 특성화된 미술부의 내실 있는 교육으로 미대 진학률이 높은 고등학교로 명성이 높다. 올해도 예술고등학교들을 제치고 다수의 홍대 미대, 서울대 미대 입학생을 배출했다. 그림을 공부하는 청소년들에게 그림의 기술뿐 아니라 인간의 내면과 본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훌륭한 기회를 제공한 중산고 미술부 ‘청개구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해 본다.
 
 홍재희 기자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세월 16/12/12 [18:27] 수정 삭제  
  정말 훈훈한 행사네요~ 마음까지 따듯해지는듯~~^^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