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방과후 교육현장
[단독] 감성, 지성, 인성이 어우러진 전인교육을 추구하는 수원 곡선초등학교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4/21 [10:47]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원=더데일리뉴스) 다양한 꿈과 끼를 키우는 학생과 자상하고 열정적인 선생님 그리고 공감하고 참여하는 학부모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수원 곡선초등학교에서는 자라나는 아이들의 감성, 지성, 인성이 어우러진 전인교육에 힘쓰고 있다.
 
수원 곡선초등학교의 허숙희 교장은 한 사람의 인생은 그 사람이 가진 인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만큼 바른 생각을 반복해 실천해서  생활습관으로 만드는 아이들의 인성 교육을 특히나 강조했다.
 
바른 생각을 반복해 실천해서 좋은 생활습관을 만드는 아이들의 인성 교육
 
허 교장은 매일 아침 등교시간이면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넌 소중한 아이야”라는 인사말로 아이들 아침맞이 행사를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수원 곡선초등학교에서는 허 교장이 처음 부임하면서 학생자치회 주관으로 인사말을 공모해 선정된 아이들의 “존경합니다” 선생님들의 “사랑합니다”라는 인사말이 교내에 울려 퍼지면서 사제 간의 사랑하는 마음도 깊어지고 교권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특수교육 담당 장학관으로 재직한 경험이 있는 허숙희 교장은 특수교육에도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있는데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안전한 진로와 취업을 위해 학교도서관 사서보조나 급식실 지원, 행정실 보조 업무와 같은 학교 내 일자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바리스타 꿈을 키우는 장애학생들을 위해 경기도교육청내에 카페 ‘예그리나’를 설치하기도 하였다.
 
도교육청내의 ‘예그리나’ 카페에서는 지금도 장애 학생들의 바리스타 실습의 장으로도 이용되며, 세상에서 가장 맛있고 향기로운 커피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20여개 부서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방과 후 교육활동 교육적 효과 뛰어나
 

수원 곡선초등학교의 방과 후 활동은 외발자전거, 창의역사, 주산과 암산,한자교실 등 약 20여개 부서와 위탁교육 방식으로 운영하는 영어, 컴퓨터, 수학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허 교장은 과거 경기도교육청 방과 후 학교 업무담당 장학사 근무 이력이나 제3회 방과 후 대상 수상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이면서도 수준 높은 방과 후 활동을 이끌어 가고 있는데 이는 아이들의 특기적성을 계발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교육비 절감이나 지역사회의 재능기부로까지 이어져 좋은 교육적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 수원 곡선초등학교 허숙희 교장    
허숙희 교장은 경기도 교육청 방과 후 팀 장학사로 근무하던 시절 ‘24시 Full-care 꿈나무안심학교’를 만들어서 운영하기도 했는데 24시 Full-care 꿈나무안심학교는 2008년 창의혁신경진대회에 출품, 국무총리상을 수상했으며 이후 종일 돌봄 교실이 전국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곡선초등학교의 특색사업인 전통무예인 “택견” 수업은 학기당 한 학급에 8시간을 기본으로 진행되는데 전 세계 무예 중 최초이자 유일하게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재에 등록된 무예로서 세계인이 역사성과 우수성을 인정하였으며 공격이 아닌 방어로 상대를 죽이는 무술이 아니라 살리는 무술로 상생공영 정신으로 학생들의 내부의 공격적 성향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고 잊혀져 가는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수원화성 가치 계승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한편 수원 곡선초등학교는 2015년 특수교육활동 표창 및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우수 학부모회로 선정돼 경기도교육감상을 수상한 바 있고 2016년에는 경기도 교육감으로부터 학교 보건 교육 표창과 안전한 학교 표창, 세계택견연맹으로부터 세계택견대회 생활체조 분야 1위를 수상했다.
 
 홍재희 기자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