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방과후 교육현장
사랑이 깃들고 꿈이 영그는 학교 화접초등학교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7/07 [13:27]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남양주=더데일리뉴스) 지역공동체 중심 학교로서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교육공동체인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모두가 함께 참여해 행복한 학교를 가꿔 가는 화접초등학교는 분기별로 진행하는 교육과정협의회를 통해 분기별로 추진해 온 다양한 교육활동들에 대한 평가 및 유지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다.
 
화접초등학교의 이은상 교장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들의 의사 결정을 어떤 한 집단에서 결정하는 것이 아닌 모든 교직원들과 학생, 학부모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민주적인 방식으로 처리해야 함을 강조하며 교육과정협의회를 보다 더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교장은 37년 이상을 교직에 몸담아 오면서 학생과 교사들을 존중하는 마음과 배려심 만큼은 반드시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아직도 공적인 자리에선 모든 교직원은 물론 학생들에게 조차 경어를 사용해 나이는 어리지만 그 학생을 한 인격체로 존중하고자 하는 이 교장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화접초등학교에서는 다양한 교육 특색 사업들을 실시하고 있는데 그 첫 번째로 2개월에 한 번씩 열리는 화접 작은 문화 축제는 학생들의 다양한 끼와 특기를 발산하는 자리로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종목에 상관없이 누구나 가능하고 학생 스스로 기획, 준비 과정에 참여해 축제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게 하고 자기주도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학년별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학습은 연간 40여 시간 동안 모든 학생들이 한 가지 주제를 두고 관찰, 탐방, 실험, 토의를 진행하는 심층 수업이 진행되며 매년 10월마다 개최되는 화접 교육가족 명랑 운동회에서는 가족 단위로 함께 참여해 가족 간의 단합과 공동체의 소중함을 일깨워 준다.
 

그밖에 줄넘기를 통한 학생들의 체력 증진 및 인성 발달에도 힘쓰고 있는데 도전 줄넘기왕, 점프 플라이 줄넘기 대회, 줄넘기 시범단 등 줄넘기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며 학년별로 목표를 설정해 아이들 스스로 기록하고 관리해 나가도록 하고 있다.
 
화접초등학교는 학교 스포츠클럽 대회나 예능 발표회 등에서 다수의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예체능 분야에 대한 학교의 투자가 활발히 이루진 덕분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아리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특히나 학부모와 교사 그리고 이은상 교장이 함께 참여하고 있는 기타동아리는 매년 졸업식 행사에서 수준 높은 기타 연주를 선보이고 있다.
 
약 30개 부서로 구성된 화접초등학교의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은 전교생의 80% 이상이 참여 할 정도로 참여율이 매우 높은 편이며 작년부터는 골프부를 신설해 원하는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와 교사들까지도 함께 참여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은상 교장은 끝으로 요즘 사회가 너무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만연해 있어 학교에서 만이라도 모든 가족이 다 같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가족 참여 등반, 걷기 대회, 줄넘기 대회 등 다양한 가족 동반 체육활동을 추진해보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홍재희 기자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