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방과후 교육현장
수원세곡초등학교,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한 세곡 교육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12/17 [11:47]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수원 세곡초등학교(교장 박정수)는 2019학년도 교육과정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11월 28일 수요일 15시에 다목적실에 학생, 학부모, 교사의 교육주체들이 모여 교육과정 되돌아보기 및 2019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의견 나눔 시간인 대토론회를 진행했다.
 
<소통과 공감을 통한 학생중심의 행복세곡교육> 실현을 위한 서로의 의견과 아이디어 나눔으로 학생 학부모 세대간, 교사와 학생 학부모간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세곡초는 도심 속 소규모 학교로 학생이 주체가 되는 교육활동 전개를 위해 특색활동, 체험활동, 표현활동, 스포츠클럽 운영 등 학생들의 직접 참여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에 대해 늘 설문과 소그룹 의견 나눔으로 방향을 정하고 정해진 사항은 전체 학부모 및 학생에게 설문을 통하여 구체적 내용을 정하는 참여와 소통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늘 노력하고 있다.

▲   좌측상단 시계방향으로  박정수 세곡초등학교장이 ‘2018혁신 공감 대토론회’의 취지와 목적을 학부모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2019학년도 학교의 발전과 방향에 대해 학부모가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세곡초등학교 김강이 학생이 생태체험에 대해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즐겁게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고 있다.  ©

공감 대토론회는 사전에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2018년 교육활동에 대한 PMI 설문조사로 특색활동 4건과 2019년 현장체험학습 및 대운동회 진행 방향 등에 대해 서로의 입장에서 더 바라는 점, 수정했으면 좋은 점, 새롭게 했으면 좋은 점을 자유토론으로 진행했다.

6-3 김승현 학생은 “학생들이 생태교육에 더 많이 참여할 기회를 줬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이제는 학생들이 생태활동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하였다.

5-1 김강이 학생은 “생태체험 수업 횟수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여서 생태체험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2019년 교육과정을 보완하기로 하였다.
그 외에도 노후 방송기자재의 교체요구, 방과후 부서의 증설, 미세먼지에 대한 보건선생님의 보충수업 요구, 친구간에 존대어 쓰기로 서로 존중하는 친구사랑 문화를 만들고 싶다는 등 많은 학생들의 의견이 제시되어 차근히 부서간 협의 후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로 하였다.
 
이날 토론회에 참여한 학부모회 회장[조선희]님은 “학교의 중요한 일을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에 참여할 수 있어서 좋다”며 대토론회 뿐 아니라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학년별 소그룹 토론회 기회를 가져 학년교육과정 결정에 학부모 학생의 의견도 반영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브레이크 없는 자전거나 전동 퀵보드를 학생들이 하교 후에 도로에서 타는 모습이 목격되니 별도의 안전 생활 지도를 요구하기도 하고, 학교폭력예방교육은 자녀와 함께 듣고 서로가 공유하여야 가정교육이 효율적일 거라는 견해와 가정통신문은 문자서비스와 종이 안내장으로 병행하여 학부모가 소식을 받기에 용이하도록 해달라고도 하였다. 
 
마무리 발언으로 박정수 교장은 “대토론회를 통해서 나온 의견들을 토대로 보다 발전된 세곡 교육이 만들어지도록 힘쓰겠다”고 밝히며 언제라도 좋은 의견을 주시면 교육과정 운영에 참고하겠다고 하여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해보자고 하였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일본산 수입 수산물 9건 검사…“방사능 검출 없어”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