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라이프
건강*의료
크릴오일 고르는 법 (크릴새우오일 효능 및 복용법)
윤용현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3/15 [15:38]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즘 건식시장에 가장 큰 이슈인 크릴오일에 대해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그리고 효과에 대해서는 임상실험이나 논문자료 등을 토대로 짚어보자. 

시중 크릴오일을 보면 아스타잔틴, 인지질이 얼마다 epa,dha 함량이 얼마다 등 마케팅을 하는데
제조방법에 따라 이 정도 수준의 차이가 나는 것은 마케팅이지 큰 의미는 없고 중요한 건 추출방법을 봐야한다. 시중엔 에탄올, 헥산 등의 화학용매를 사용해 Oil을 추출한 제품과  화학용매가 아닌 효소로 추출한 제품이 있는데 효소 추출 제품을 골라야 한다.

일반적으로 화학용매로 헥산, 에탄올(식용주정)이 주로 쓰이는데  추출 후 100%분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5ppm까지는 법적으로 잔류허용이 된다. (헥산, 에탄올은 매니큐어 지울 때 쓰는 아세톤이나 기름때 지울 때 쓰는 솔벤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헥산 같은 것은 부작용이 심각한데 관련 논문 자료를 보면,

1 헥산으로 인해 손발의 감각이 둔해지는 말초신경병증이 나타남
- 미국 유해물질 질병 등록 보고서, 홍콩대학교 챙 교수팀
2. 실제로 헥산을 흡입한 쥐에게서 난소장애가 나타남
- 생물의학과 환경과학지, 중국 후젠성 대학교 리우박스
3. 헥산으로 인해 시각을 담당하는 대뇌에 문제가 생겨
근로자들에게서 대뇌기능장애가 발생
- 뇌파학임상신경학회지
헥산의 유해성이 이렇게 심각하기 때문에
크릴오일 고를 때는 반드시 화학용매가 아닌 효소추출을 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실제로 온라인 상에서 많이 팔리고 있는 제품을 보면 효소 추출 제품은 뉴트리코어 하나 찾을 수 있었다. 시간을 투자해서 찾아보면 더 여러 제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크릴오일 효능.
크릴 오일은 오메가3와 자주 비교되는데, 오메가3는 생선이 주 원료인 반면 크릴은 먹이사슬 최 하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 오염에 대한 위험이 적다.

또한 인지질이 있다는 부분도 큰 차이인데, 인지질이란 세포막의 핵심 성분으로 인간의 뇌 50% 이상이 인지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인지질을 많이 섭취할수록 두뇌 건강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다. 두뇌 관련 논문자료를 보면,
 
▲     ©
출처: 2013년, 임상노화연구 (Clinical Interventions in Aging)

2013년 일본여자대학에서 진행한 “크릴오일이 뇌기능에 미치는 영향”연구 자료이다. 피쉬 오일을 먹었을 때 보다 크릴오일을 먹었을 때, 옥시헤모글로빈(두뇌 활성화 시 발생)이 2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분들 때문에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도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이다. 또한 인지질의 가장 큰 장점은 기름에 잘 녹는 친유성과 물에 잘 녹는 친수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 이 성질 때문에 체내 흡수율이 오메가3보다 매우 높고 체내 지방 등 기름도 배출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1. 높은 흡수율
체내에 기름이 들어오면 소화 흡수를 시키기 위해 답즙에서 물에 잘 녹도록 변화시키는 과정을 거치지만, 크릴 오일은 애초에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 없이 바로 흡수된다.

위장에서 다이렉트로 흡수되기 때문에 어유(오메가3)보다 흡수율이 2배 가량 높고, 세포막으로 바로 전해져 생체이용율은 8배나 높다. 복용량으로 따지면 피쉬오일 2000mg을 먹는 것과  크릴오일 250mg이 같은 수준이라는 것인데, 이 는 엄청난 차이이다. 쉽게 말해 오메가3보다 훨씬 적은 양만 먹어도 된다는 뜻이다.

2. 기름 분해

기름에 잘 녹는 성질(친유성) 때문에 인지질이 체내에 들어가면 내장 지방 혈관 속 기름 등 몸 속 유해한 기름과 쉽게 결합 하며 결합된 기름은 녹아내려 밖으로 배출된다.

실제로 2014년에 발표된 영양연구학회지 (Nutrition Research)의 한 연구를 보면 12주간 크릴 오일을 복용한 뒤 착한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대폭 증가하였으며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반대로 10%나 감소했다.

이렇듯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체내 악성 기름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 때문에 다이어트(지방분해), 심혈관질환, 당뇨, 지방간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것이고, 그 밖에 두뇌 건강 등 오메가3가 주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으며  부가적으로 흡수율도 높기 때문에 건식 시장에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다.

“크릴오일의 모든 것 – 소비자리포트”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