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제
경제일반
옵저버, 데이터 바우처 사업 공급기업 선정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3/27 [12:01]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옵저버, 데이터 바우처 사업 공급기업 선정   ©

국내 기상기업 중 최초로 정부 주도 빅데이터 구축 사업 대상 선정
데이터 스토어 통해 기상 & 미세먼지 데이터 판매 가속
 
[더데일리뉴스] 지난 18일 기상전문업체 옵저버(Observer)는 정부가 주도하는 데이터 바우처 지원 사업의 데이터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 국내 기상 및 미세먼지 전문기업 중 데이터 공급기업에 선정된 것은 옵저버가 최초다.
 
데이터 바우처 지원 사업은 데이터 거래 활성화 및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이는 데이터 구매와 가공이 필요한 기업에게 필요로 하는 소요 비용을 바우처 형식으로 지급하는 방식이다. 대상 기업은 전문 심사위원들이 데이터 생산 능력과 기업의 건전성, 개발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된다.
 
옵저버의 기상 및 미세먼지 데이터 구매를 원하는 지자체나 기업은 ‘데이터스토어’를 통해 <데이터 판매기업 상품 목록>서 ‘옵저버 기상 미세먼지 데이터’를 검색해 구매를 신청할 수 있다. 옵저버는 이번 데이터 공급기업 선정을 기념해 구매자 선착순 3개사에 한해 특별 할인된 요금으로 데이터를 제공할 방침이다. 
 
옵저버는 자체 생산하는 웨더스테이션 및 앱을 통해 전국 곳곳에서 수집되는 날씨와 미세먼지 데이터를 자체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검증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도록 설계해 블록체인과 정밀 기상의 장점을 모두 충족시키는 모델로 다양한 곳에서 많은 관심과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데이터 시각화 모델과 GIS를 활용해 복잡다단한 기상 정보를 손쉽게 표출한다. 이를 지자체나 공공기관 등이 기상 및 미세먼지 상황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옵저버는 오는 4월 15일 까지 날씨 및 미세먼지 정보 제공과 직접 관측, 날씨 제보 등이 가능한 옵저버 통합 앱을 안드로이드와 iOS로 출시한다. 웨더스테이션을 구매한 이용자들은 물론, 일반 사용자들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편하게 기상 관측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옵저버 관계자는 “데이터 바우처 공급기업 선정은 블록체인 기반 기상전문업체인 옵저버가 가진 데이터의 우수성과 앞선 기술력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엄정한 심사를 거쳐 국내 최초 공급기업으로 선정된 만큼 스마트 기상시장의 변화를 앞장서서 선도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