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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을 상쾌하게 해주는 5분 스트레칭
기지개 켜기부터 무릎 스트레칭까지
윤용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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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1/20 [16:20]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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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데일리뉴스]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는 아침이 됐는데도 ‘5분만 더~’를 외치며 이불 밖을 벗어나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의 몸은 자는 동안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어 있기 때문에 잠을 자고 일어나면 기지개를 켜서 관절을 유연하게 해줄 필요가 있다.

 

이제부터는 눈 뜨면 바로 일어나 우리 몸에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아침을 상쾌하게 해주는 5분 스트레칭을 해보자. 그 구체적인 동작을 알아본다.

 

▲ 무릎 잡고 좌우로 흔들기

 

경직된 척추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 동작이다.

 

(C)


1. 누워있는 상태에서 무릎을 올려 양손으로 잡아준다.

2. 좌우로 몸을 흔들어 자극을 준다.

3. 10회 반복 후 다시 다리를 펴준다.

 

▲ 뒤로 목 굽히기

 

목의 양옆 근육들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 동작이다.

 

(C)


1. 양반다리로 앉은 상태에서 허리를 펴준다.

2. 양손을 머리 뒷부분을 잡아준다.

3. 목을 뒤로 굽힌 후 5초간 버텨 준다.

4. 다시 최초의 자세로 돌아온다.

5. 5회 반복한다.

 

▲ 목 옆으로 굽히기

 

옆구리의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 동작이다.

 

(C)


1. 앉은 자리에서 허리를 펴준다.

2. 양손을 머리 뒷부분을 잡아준다.

3. 몸통을 옆으로 굽힌 후 5초간 버텨준다.

4. 다시 최초의 자세로 돌아온다.

5. 오른쪽 왼쪽 반복한다.

 

▲ 기지개 켜기

 

근육을 이완시켜 피로해소에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 동작이다.

 

(C)


1. 양발을 나란히 하고 일어선다.

2. 양손을 깍지 껴서 머리 위로 올린다.

3. 깍지 낀 손을 올리면서 쭉 펴준다.

4. 양손을 쭉 편 상태에서 5초간 자세를 유지해준다.

5. 손을 천천히 내린다.

6. 4회 반복한다.

 

<자료제공=대한체육회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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