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경기도-화학물질안전원, 도민 안전을 위한 화학사고 대비 유관기관 합동 모의훈련 실시
-‘사고상황공유앱’을 활용한 신속한 초기 대응조치 훈련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2/12 [15:4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경기도와 화학물질안전원은 12일 안산 소재 A사업장에서 염산 누출상황을가정한 화학사고 대응 유관기관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동 훈련은 유관기관 간 ‘사고상황공유앱’을 통해 현장 상황을 전파하고 상황별 대응 정보를신속하게 제공받아 공유하기 위한 훈련으로, 기관 간 유기적인협력과 실시간 현장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진행됐다.

 

경기도, 화학물질안전원, 행정안전부, 시흥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시흥119화학구조센터, 안산시 등 유관기관과 관계자 20여명이 참가했으며, 반월산업단지 사업장 내 저장탱크에 보관 중이던 10톤의 염산이 누출,방류벽에 고여 있던 빗물과 반응해 가스가 대기 중으로 확산되면서 근로자와인근 주민들이 호흡기 고통을 겪는 상황을 가정하여 실시했다.

 

참가자들은 ‘사고상황공유앱’을 활용해 현장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는 요령을습득하고 사고 발생단계에서부터 ▲현장확인 및 상황 공유 ▲주민알림 문자발송(사고상황 및 실내대피 알림) ▲주민 대피 ▲방재 조치 및 현장 수습에이르는 각 단계를 실습하면서 현장대응 역량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도 및 화학물질안전원 관계자는“사고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대응을통해 도민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라면서, “이번 훈련을 통해 지자체 화학사고 담당자들이 ‘사고상황공유앱’을 활용하여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 및 공유하는 요령과 주민대피 일련의 절차를 습득하여 사고 대응 역량을 강화하길 바란다.”며 “향후에는 사고지역 인근 학교학생과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 등 취약계층을 포함하는 훈련으로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사고상황공유앱’은 화학사고 발생 시 환경부, 소방, 지자체 등 각 사고 대응기관이사진, 문서, 동영상 등을 활용해 사고 물질의 위험성과 방재방법 등 대응정보를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에 응대할 수 있도록 화학물질안전원이 개발한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이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