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국
영남
경상남도, 4차 산업시대 공간정보 구축이 청년 일자리 만든다.
- 정부, 지자체간 데이터 공유와 공간정보 빅데이터 구축
변정우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2/19 [16:34]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공간정보의 인프라 수요가 증가하고 고밀도·입체도시로의 개발 추세에 따라 공간정보체계를 마련하고자 “4차 산업시대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 계획”에 대한 로드맵을 수립하였다고 밝혔다.

 

그동안 경남도는 공간정보의 구축이나 관리에 대한 행정체계가 부족하고 부서별·업무별로 시스템을 구축·운영하여 공간정보의 공유와 유통이 되지 않아 불편을 겪어 왔다.

 

이에 경남도는 최근 행정체계가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급속하게 전환되는 추세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플랫폼 구축 사업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3단계로 나누어 올해 5억 원, 내년 12억 원, 2022년 8억 원 등 도비 총 25억을 투입하여 진행하게 된다.

 

올해는 스마트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보전략 수립(ISP) 및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내년에는 공간정보 플랫폼 및 인프라 도입과 다양한 공간정보 빅데이터 구축사업이 진행된다. 2022년에는 플랫폼 고도화 및 대민서비스 개발과 공간정보 기반의 창업 지원 및 교육이 계획되어 있다.

 

이번 사업은 ‘스마트 공간정보 구축으로 행정혁신 및 신성장동력 창출’을 비전으로 정하고, ‘스마트한 공간정보 빅데이터 구축’, ‘공간정보의 공동이용으로 행정체계 혁신’, ‘공간정보 기반의 신성장동력 창출’을 목표로 11개의 주요 과제를 추진하게 된다.

 

◇ 스마트한 공간정보 빅데이터 구축

 

도로 구조의 입체화, 도심내 유휴공간 부족에 따른 지하공간 개발 활성화, 초고층건물에 주거시설·사무공간·문화시설을 집약하는 등 도시구조의고밀도 입체도시로의 개발 추세 등에 따라 미래 사회변화에 대응하고, 둔치주차장·지진대피소·공원 등 국민 생활편의 시설의 안전 확보 요구 및 여가 활동에 따른 공간정보 제공의 확대 필요와 어장관리, 조경수목 자산관리 및 문화재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간정보 빅데이터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다.

 

예산의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심사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며, 공간정보의 공동이용과 유통을 위해 데이터의 표준화 지원 및 품질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항공사진·위성영상·전자지도와, 고해상도의 드론(무인비행장치) 활용이 확대됨에 따라 공간정보가 국가안보 및 국민안전의 중요 정보로 취급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보안관리 대책도 마련하게 된다.

 

◇ 공간정보의 공동이용으로 행정체계 혁신

 

사물인터넷(IoT)·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인공지능(AI) 등 방대한 양의 공간정보 수집·가공·분석과 고품질의 공간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으로 공간정보 운영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국토교통부 NS센터, 지자체, 공공기관 및 부서별·업무별로 분산 관리되고 있는 토지,건물, 주소 등 주요 공간정보 데이터를 시스템간 연계하여 공동 이용함으로써, 경남도정 업무에도 활용하고 민간에도 개방하여 공간정보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토지이용규제지역의 합리적 조정을 위한 업무지원, 사업 대상지 검토 및 선정업무 지원 등도 공간정보 빅데이터 분석 전문관을 활용하여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도시개발·주요 관광지·보존가치시설 등의 중요자료는 드론 영상과 행정업무의 연계 및 데이터간 융·복합을 통해 시기별로 기록·보존하여 경남도 변천사 등을 학교, 문화원 등에서 교육·홍보 및 학술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공간정보 기반의 신성장동력 창출

 

드론 및 드로이드 배송점 정보 구축 자료를 활용하여 물류 사각지대 및 아파트·대학교 등 대규모 단지내 도로의 육상 드로이드 이동지원을 위한 모델 제시와, 고정밀 공간정보의 구축으로 위치기반 모빌리티·자율주행차 산업 활성화 지원, 다중이용시설 등 대형건물 내 위치 찾기 및 비상대피로 정보 제공을 위한 3차원 공간정보 기반 실내 내비게이션 지원 등 신기술과 융합한 공간정보 기반 신성장산업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1인 창조기업·예비창업자·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공간정보를 활용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과, 한국국토정보공사(LX)의 창업지원 프로그램 및 공간정보산업협회, 공간정보품질관리원, 도내 대학과 연계한 공간정보 전문기술 및 실무교육 지원을 통해 공간정보 기반의 신산업 창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도 지원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부서간 정보공유와 협업이 이루어져 행정체계가 변화될 것이며, 지하도시 등 복잡한 고밀도 입체도시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과, 지진대피소, 공원 등 국민생활 편의시설의 안전 확보 요구 및 여가활동 증가에 따른 공간정보가 제공되는 등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공간정보가 제공되어 국민생활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되며, 4차 산업시대 공간정보 플랫폼 기반의 신성장동력 및 청년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사업이니 만큼, ISP 용역 이전 단계에서부터 자문단을 구성하여 전문가의 의견이 ISP 결과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해 11월 18일 간부회의 특강에서 “공간정보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데이터 기반 행정, 스마트 경남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스마트 도시에서부터 문화관광 정책, 인구청년 정책, 농해양산림 정책 등 행정의 제반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간정보는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연계 등 민관이 협력해 만들어 가야 한다.”면서 “담당 부서만의 고민이 아니라 모든 부서가 숙제로 인식하고 고민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