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라이프
음식*맛
겨우내 잃어버린 입맛을 되살리는 봄나물 요리
윤용현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3/27 [09:42]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겨우내 잃어버린 입맛을 되살리는 봄나물 요리     ©


[더데일리뉴스] 완연한 봄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장기간 집에 머무르는 일상으로 인해서 갑갑함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주말을 이용해서 가까운 야외로 나들이를 나가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주의하고 있어 선뜻 나서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때 향긋한 봄나물을 활용한 메뉴가 상에 오르면 잃어버린 입맛을 살리고 봄내음을 느낄 수 있다. 이에 집에서 봄기운을 느낄 수 있는 봄나물을 활용한 레시피를 소개한다.

 

◆ 두릅 소고기 볶음

 

제철이 4~5월인 봄철을 대표하는 식재료 중 하나인 두릅은 주로 살짝 데쳐 초장에 찍어 먹는 것으로 겨우내 잃어버린 입맛을 살려준다. 특히 비타민A, 비타민 B,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아 원기회복에 탁월하고 사포닌 성분이 있어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혈당을 내려주어 당뇨병, 신장병에도 좋다. 보관 시 물기를 충분히 머금게 해서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싸서 냉장 보관하면 되고 삶아서 보관하거나 장아찌를 만들어 보관해도 좋다. 

 

※  두릅 소고기 볶음

재료: 두릅 8개, 쇠고기 등심 200g, 새송이버섯 1개, 마늘 2쪽, 식용유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물 4컵, 소금 1작은술

양념 재료 : 이금기 중화 검은콩소스 1/2큰술, 청주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추 약간

 

①     물 4컵과 소금 1작은술을 끓여준다.

②     쇠고기는 1x5cm 크기로 썬 후 양념 재료와 함께 버무려 5분간 둔다.

③     새송이버섯은 이등분한 후 0.5cm 두께로 썰고 마늘은 얇게 편 썰어준다.

④     두릅은 얇은 껍질을 벗긴 후 밑동의 가지 부분을 잘라내고 가시를 칼등으로 긁어낸다.

⑤     끓인 물에 두릅을 넣고 30초간 데친 후 체에 밭쳐 찬물로 헹구고 물기를 짠다.

⑥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중약불에서 1분, 중간불로 올려 소고기를 넣고 1분간 볶는다.

⑦     새송이버섯을 넣고 1분, 두릅 참기름, 통깨를 넣고 30초간 볶아 완성한다.

 

◆ 두부 달래전

 

향긋하면서도 매운맛을 가진 달래 역시 봄을 대표하는 식재료라 할 수 있다. 간단히 달래장을 만들어 밥에 비벼 먹어도 좋고 된장국에 넣어 향을 살릴 수도 있다. 달래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은 식욕 부진이나 춘곤증에 좋고 철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여성 질환과 빈혈 예방에도 좋다. 달래는 잎이 여리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기 좋지 않아 구매 시 필요한 만큼 소량만 구매하는 것이 좋다.   

 

※  두부 달래전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달걀 2~3개, 달래 한 줌, 두부 1모, 후추 약간, 홍고추 1개,

        부침가루 100g

 

①     홍고추는 얇게 슬라이스하고 달래는 깨끗하게 손질한 후 1cm 간격으로 잘라준다.

②     두부는 물기를 뺀 후 두께 1.5cm씩 자르고 키친타월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한다.

③     큰 볼에 달걀과 굴소스를 섞은 후 달래를 넣고 섞어준다.

④     두부에 부침가루, 달걀 물 순으로 묻혀준다.

⑤     달궈진 팬에 두부를 올리고 위에 홍고추를 하나씩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 오징어 돌나물 무침

 

돌나물 역시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하나로 수분이 풍부하고 아삭한 식감으로 사랑받는다. 보통 아삭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생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으로 초고추장에 무쳐 무침을 해 먹는다. 칼슘과 인, 비타민 C가 풍부해 춘곤증을 이기는 데도 좋으며 해열 작용과 함께 소염작용이 있어 인후염 완화에도 좋다. 칼슘 역시 풍부하다. 여성들의 경우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며 새콤한 맛을 가지고 있어 식욕을 되살리는 데도 좋다. 돌나물을 고를 대는 만졌을 때 통통한 것이 좋고 어린잎이 부드럽고 맛이 좋다. 또한 수분이 많기 때문에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소량으로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  오징어 돌나물 무침

재료: 반건조 오징어 1마리, 돌나물 120g, 양파 1/2개

양념 재료 : 이금기 중화 두반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통깨 1작은술

 

①     양파는 길게 썰고 반건조 오징어는 한입 크기로 잘라준다.

②     양념 재료를 모두 섞어준다.

③     씻은 돌나물에 양파, 반건조 오징어, 양념을 넣고 골고루 무쳐준다.

④     그릇에 옮겨 담고 통깨를 뿌려준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