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9월 7일 ‘푸른 하늘의 날’…국가기념일 지정 정책간담회
민관, 첫 기념식 성공 개최 및 향후 자체적·국제적 협력방안 논의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8/18 [11:18]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9월 7일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푸른 하늘의 날’의 첫 기념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민·관이 함께 머리를 맞댄다.

 

특히 ‘푸른 하늘의 날’은 우리나라가 제안해 지정된 최초의 유엔 공식 기념일로 국민과 정부가 함께 만든 성과라는 데에 의미가 크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9월 23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 회의장에서 열린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청와대) (C)


환경부와 외교부는 14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푸른 하늘의 날’ 국가기념일 지정을 계기로 후속 논의를 위한 관계 전문가 정책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조명래 환경부장관,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김법정 국가기후환경회의 사무처장을 비롯해 산업계, 학계, 언론계, 시민사회 등 각계 전문가가 함께 모여 제1회 정부기념일 행사 개최방안과 푸른 하늘과 맑은 공기를 위해 향후 함께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푸른 하늘의 날’은 지난해 8월 국가기후환경회의의 국민정책참여단에서 처음으로 일반 국민의 아이디어로 나왔다. 이를 토대로 문재인 대통령이 같은 해 9월 유엔 기후행동정상회의에서 ‘세계 푸른 하늘의 날’ 지정을 국제사회에 제안한 바 있다.

 

이후 같은 해 12월 제74차 유엔총회에서 매년 9월 7일을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로 지정하는 결의안이 채택됐다.

 

또한 지난 11일 국무회의에서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이 의결·심의됨으로써 ‘푸른 하늘의 날’이 유엔 기념일일뿐만 아니라 국가기념일로도 지정됐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푸른 하늘의 날’ 지정 취지와 의미를 공유하고 푸른 하늘과 맑은 공기를 위한 우리의 자체적인 노력과 국제적인 협력방안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눈다.

 

아울러 유엔환경계획(UNEP)의 공식 주제 ‘모두를 위한 맑은 공기’를 반영, 내달 7일 서울 노들섬에서 환경부와 외교부가 공동 주최하는 ‘푸른 하늘의 날’의 첫 번째 기념행사 추진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한다.

 

간담회에는 선우영 국제대기환경단체연맹 사무총장, 홍현종 한국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사무총장,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 강찬수 중앙일보 기자(전 한국환경기자클럽 회장), 이경민 전자신문 기자(환경부 출입기자단 간사), 이정우 피오디커뮤니케이션즈 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최근 미세먼지 등 대기질 상태가 한층 좋아졌지만, 방심은 금물이다“면서 “푸른 하늘의 날 지정을 국내 대기오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국제적인 공조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