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중대본 “코로나 안심하기에는 위험요인 여전히 남아 있어”
감염경로 조사중 사례 비율 20%대로 여전히 높아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9/22 [06:54]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21전 국민적인 거리두기 노력으로 국내 환자 발생 수가 안정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히며 하지만 아직 안심하기에는 일부 위험요인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고 경고했다.

 

▲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C)

 

중대본의 발표에 따르면 210시 기준 신규 환자는 70명으로 국내 발생은 55명이고, 이 가운데 수도권의 확진자는 40명으로 나타났다.

 

이에 윤 총괄반장은 특히 수도권에서 신규 환자가 50명 이하로 발생한 것은 813일 이후 약 40여 일 만에 처음이라며 주말 검사량 감소에 따른 영향도 있겠으나 지난주 월요일 수치에 비해서도 감소한 것을 볼 때 그 감소 추세가 안정화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또한 환자 발생이 가장 많았던 지난 823일부터 29일까지의 주간과 비교한다면 수도권은 일평균 254명에서 지난 한 주는 84명으로 감소했고, 비수도권은 일평균 77명에서 지난 한 주는 24명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비교 설명했다.

 

윤 총괄반장은 최근 3주간의 주별 감염재생산지수도 1 미만의 값을 나타내며 안정적인 상황이라며 이러한 성과는 국민 여러분들이 외출과 모임을 자제하고 안전한 집에 머물며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 감염전파와 확산의 가능성을 크게 줄여주신 덕분이라고 감사했다.

 

하지만 윤 총괄반장은 위험요인들은 여전히 남아 있다며 지난주의 경우 감염경로를 조사 중인 사례의 비율이 20%대로 여전히 높게 나타나고 있고, 방역망 내 관리비율도 낮은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시기적으로 추석 연휴가 한 주밖에 남지 않아 전국적인 대규모 인구이동이 예상되는 것도 큰 위험요인이다.

 

윤 총괄반장은 이러한 상황에서 비수도권 지역의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것은 거리두기에 혼선을 가져오거나 유행 확산의 위험성을 더 높일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정부가 수도권 외 지역에 대해서도 수도권과 동일하게 27일까지 현재의 2단계 거리두기 조치 연장을 발표한 배경을 설명했다.

 

 

윤 총괄반장은 정부는 이동자제를 권고하고 지난 6일 발표한 추석방역관리종합계획을 차질 없이 시행하며 범정부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이번 명절은 집에서 쉬면서 보내기를 거듭 요청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일본산 수입 수산물 9건 검사…“방사능 검출 없어”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