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경상남도, 추석명절 집에서 쉬기 고향친지 방문 자제 권고
- 방역과 도민안전 우선 추석 명절 4대 분야 14개 종합대책 발표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9/22 [17:32]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추석 연휴기간 코로나19 방역과 도민안전에 최우선 방점을 둔 총 4개 분야 14개의 '추석명절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긴 연휴기간과 전국적 이동이 이루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코로나19 특별방역’에 중점을 두고, 그 첫 번째를 <도민의 안전과 삶을 지키기 위한 코로나19 대응> 분야로 삼아 ?집에서 쉬기 ?고향·친지 방문 자제 권고를 기본원칙으로 설정했다.

 

빈틈없는 코로나19 대응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추석명절 5일 동안에는(9. 30. ~ 10. 4.) 10개반 204명으로 구성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분야별로 상황관리를 하고, 유관기관 간 공조체계를 구축해 비상시 신속한 초기대응을 할 수 있도록 사전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방역 친화적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온라인 성묘 시스템(e하늘장사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공원묘지를 찾는 성묘객*에 대해서는 사전 예약제를 시행해 시설 규모별 1일 추모객을 제한하기로 했다. * 도내 공원묘원 30개소 및 봉안시설57개소

 

또 지역 간 이동 최소화를 위해서 정부의 고속도로 통행료 부과 정책에 기조를 맞춰 도내 민자도로 3개소(거가대로, 마창대교, 창원~부산간 연결도로)에 대해 통행료를 징수한다.

 

특히 방역에서는 ?개천절 집회 등 각종 집회와 관련해 경남 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의 협조를 받아 서울에서 개최되는 불법집회에 전세버스가 운행되지 않도록 조치해 각종 집회 참가자로 인한 지역 내 감염에 선제적으로 대응을 강화한다. 또한 ?고위험시설, 요양원, 요양병원 등 집단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방역대책과 ?추석연휴 중 관광시설 방역대책 추진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두 번째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자 보호강화> 분야에서는 민생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제로페이 기반의 경남사랑상품권을 166억 원 추가 발행하고, 추석명절 소상공인에 대한 특별자금을 100억 원 지원하는 등 다양한 민생안정대책을 실시한다.

 

전통시장 등에 특화된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연휴 전 철저한 방역을 시행해 소비심리 진작을 지원하고, 또 비대면 소비도 촉진하기 위해 추석맞이 네이버 동네시장 이벤트와 e-경남몰 직거래장터 경품 증정 등 다양한 행사도 진행한다.

 

추석명절 물가안정을 위해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설치·운영하며, 추석성수품 중점관리 대상품목을 집중 관리한다. 성수품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수산물 출하 독려와 판매점검으로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추석 성수품 제조·판매업체 원산지 표시 및 위생·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나눔 확대를 통한 함께 누리는 따뜻한 추석 명절>분야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면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소외·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시설, 독립유공자 유족, 북한이탈주민 등에 대한 비대면 위문활동을 확대한다.

 

또한 경남도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를 통해 체불노동자 생활안정지원 제도 등 체불관련 상담과 제도를 안내하고, 추석대비 관급공사·용역 임금 체불 방지 점검으로 임금체불 해소에도 노력한다.

 

<도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추석명절>을 위해 24시간 안전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추석연휴 대비 재해예방사업장 안전점검 및 재난상황실 운영하고 다중이용시설물 등의 안전점검을 시행한다. 화재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홍보활동과, 현장대응 및 구조구급 활동을 강화한다.

 

또한 도민 실생활과 밀접한 가스·전기 등 핵심 공공서비스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LPG 판매업소 윤번제 영업, 가스공급 불편 신고센터 등을 운영하고, 특별교통대책 상황반도 구성해 연휴기간 도민들의 각종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