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세탁제, 이제 매장에서 다시 채워서 쓰세요
환경부-환경산업기술원, ㈜이마트 및 ㈜슈가버블과 '안전·환경 실속형 가치소비' 시범사업 협약 체결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9/25 [15:09]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유제철)925슈가버블 및 이마트와 함께 서울 성동구 이마트 성수점에서 '생활화학제품 '안전·환경 실속형 가치소비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이마트 등이 세탁세제 등의 생활화학제품을 소량으로 나눠 다시 채워주는 판매사업(소분 리필 판매)의 추진을 위한 규제개선 건의와 시범사업 제안에 따라 추진하게 되었다.

 

이 사업이 정착되면 안전과 환경을 모두 생각하는 가치소비 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민관 협약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시범사업으로 현행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 관련 규정 중 표시사항, 용기 안전기준 및 어린이보호포장 기준 준수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세탁세제와 섬유유연제에 대한 '소분 리필 판매기(Eco Refill Station)' 시스템을 구현했다.

 

협약은 시범사업 기간(2020925~2021924) 동안 안전기준 준수 확보방안(가이드라인 등) 마련, 제품 안전성 준수 확인, 플라스틱 용기 재사용 확산 등을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슈가버블은 규정을 준수하고 지속적 품질검사를 진행하여 제품 안전성을 확보하고, 이마트는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제도 및 자원절약을 통한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는데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시범사업 기간동안 사업운영 현황을 확인(1회이상)하고, 시범사업 운영지원 및 제도 개선 등을 위해 정책적·행정적으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기간 동안 소비자는 해당 제품의 빈용기(또는 빈 전용용기 구입)를 가지고 시범사업 매장을 방문하여 구매하면 원래 가격대비 3539%의 할인된 가격에 세제를 채울(리필) 수 있다.

 

▲ 소분 리필 판매기(Eco Refill Station) (C)



한편, 지난 4월 환경부와 이마트가 소비자 11,7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명 중 86명이 '소분 리필 판매기(Eco Refill Station)'를 이용하겠다고 응답한 바 있다.

 

하미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이 생활화학제품 안전성을 더욱 견고히 하고, 용기 플라스틱 감량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며, "시범사업의 성과를 통해 대상제품이 확대되고, 가치소비 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