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국
영남
[고성군] 소가야왕도 복원 신호탄 “고성 만림산 토성”, 경남도 문화재 된다
- 탁월한 보존상태의 소가야 토축성곽, 도 기념물 지정 예고
변정우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1/02/25 [16:41]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고성읍 대독리 산101-1번지 일원에 자리잡은 고성 만림산토성이 경남도 기념물로 지정 예고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성 만림산 토성은 1530년 간행된 조선 전기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불암산(佛巖山=만림산)에 토성의 옛터(土城古基)가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어 고대 성곽일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었으나 이를 밝힐 기회는 좀처럼 없었다.

 

지난 2019년, 국정과제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의 일환인 ‘비지정 가야문화재 조사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본격적인 학술조사가 시작되었으며, 월 지표조사와 시굴조사 토성 확인 후, 2020년 12월부터 본격적으로 발굴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만림산 토성은 5세기 소가야 중심세력이 독특한 토목기술로 축성한 토축성곽(土築城郭=토성)임이 밝혀졌으며 이 밖에 문지와 집수지 등도 확인되었다.

 

만림산 토성은 테뫼식 산성(산봉우리를 중심으로 성곽을 두른 산성)으로 보존 상태가 탁월하다.

 

전체 둘레 720m, 성벽 아랫너비 20~22m, 최고 높이 6m 정도로, 내황[內隍, 성벽 안을 따라 돌려놓은 구덩이(해자)]까지 더하면 토성 시설의 너비가 30여 m에 이르는 대규모 성곽이다.

 

성군은 지난 해 12월 24일 학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구해 만림산토성의 구조와 성격 규명으로 소가야의 중요유적으로서의 의의를 확인하였으며, 올해 1월 14일 군민 공개회를 통해 고성 송학동고분군과 함께 소가야왕도 복원의 시작인 고성 만림산토성의 실체를 군민과 함께 재확인했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경남도에서 기념물로 지정 예고한 고성 만림산토성에 대해 국정과제 가야사 복원을 위해 소가야 복원사업의 최종목표인 소가야왕도 복원에 심혈을 기울이겠다”며 “이와 함께 고성 송학동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성공은 물론 고성 내산리고분군의 복원정비, 중요 생활유적인 고성 동외동패총과 연계하여 국방유적 고성 만림산토성의 조사를 면밀히 실시하여 국가사적 승격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