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국
호남
[남원시] 제24회 남원시 전국 옻칠 목공예대전 수상작 최종 결정
변정우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1/04/14 [15:54]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제24회 남원시 전국 옻칠 목공예대전 수상작 최종 결정(대상) 남원시

 

[더데일리뉴스] 남원시(시장 이환주) 주최, 남원목공예협회(회장 이정두) 주관으로 개최된 제24회 남원시 전국 옻칠 목공예 대전의 심사 결과, 대상으로 박만기 작가의 “3단 혼수함”이 최종 선정되었다.

 

지난 4월 2일부터 4일까지 접수 받은 작품을 대상으로 4월 7일에 진행된 심사는 옻칠, 갈이,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6명의 전문 심사위원들이 진행하였으며, 공개 모집된 일반인단의 참관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가 이루어졌다. 이어 4월 12일까지 본선작품 예정 공고를 통한 대국민 공개 절차를 통한 이의신청 절차 및 현장 심사 후 4월 14일 최종 심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대상으로 선정된 박만기 작가의 “3단 혼수함”은 전통공예의 제작과정과 기법을 충실히 재현하였으며, 특히 주칠에서 가장 어려운 색감의 발색이 동일하게 잘 표현되었고, 마감처리도 완벽에 가까웠다는 극찬을 받았다. 또한 장식의 비례나 조금(彫金)의 정교함도 궁중의 품위를 엿볼 수 있게 잘 표현된 수작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옻칠목공예부문의 금상으로 선정된 조현영 작가의 “서안”은 수령이 오래된 느티나무 용목을 사용하였으며, 수차례 옻칠로 마감하여 화려하지 않으며 검소하고 단아한 서안의 특성을 잘 표현했다는 평을 받았다. 갈이부문 금상에 선정된 이주섭 작가의 “달항아리 반상기”는 여러 개의 목기가 층층이 쌓여 하나의 항아리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그 형태를 분리하여 하나 하나 그릇으로 사용하게 제작되어 실용성과 심미성을 잘 표현했다는 평을 받았다.

 

한장원 심사위원장(동아대 명예교수)은 목공예를 핵심으로 한 유일한 공모전의 출품작들의 수준이 뛰어나고, 코로나19로 인하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장인정신에 대한 일념으로 한국의 옻칠 목공예에 발전을 위하여 출품해준 작가들이야말로 진정한 공예인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상작품은 오는 5월부터 8월까지 남원, 서울, 전주 등에서 순회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수상작은 남원시 홈페이지 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