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글로벌이슈
새로운 GSMA 데이터, 디지털 성별 격차에 대한 경각심 일깨워
PR Newswire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06/16 [01:0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신규 보고서, 저소득 및 중간소득 국가에서 여성의 디지털 포용 둔화에 대한 우려 나타내

런던, 2022년 6월 15일  (PRNewswire=연합뉴스) GSMA가 발표한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저소득 및 중간소득 국가(LMIC)에서 모바일 인터넷 접속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뒤처질 위험은 더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SMA Mobile Gender Gap Report 2022

 

GSMA Mobile Gender Gap Report 2022

GSMA Mobile Gender Gap Report 2022 에 따르면, LMIC 전체에서 여성의 평등한 디지털 포용을 향한 수년간의 진전 이후, 2020년 1억1천만 명에 비해 2021년에는 5천900만 명의 추가 여성 인구만이 LMIC에서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LMIC 전체에서 여성의 모바일 인터넷 채택 성장률의 둔화는 남성의 지속적인 높은 성장률과는 사뭇 대조적이다. GSMA 데이터에서 이러한 부정적 추세가 나타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LMIC 전반에서 모바일 인터넷 성별 격차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감소하면서 25%에서 15%까지 좁혀졌다. 그러나 2021년의 GSMA 데이터는 이러한 경향이 상실됐음을 시사한다. 현재 여성은 남성보다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할 가능성이 16% 더 낮다. 이는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2억6천400만 명 더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모바일 성별 격차가 가장 큰 지역인 남아시아에서 이러한 반등은 훨씬 더 극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역의 모바일 인터넷 성별 격차는 2017년 67%에서 2020년 36%로 크게 줄어들었으나, 현재는 41%로 격차가 벌어졌다.

GSMA 사무총장 Mats Granryd는 "수십 년간 모바일 인터넷은 전 세계, 특히 저소득 및 중간소득 국가에서 여성의 삶을 변화시켰다"라며, "그러나 이번 보고서에서 볼 수 있는 우려되는 통계는 여성이 디지털 경제에서 뒤처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 세계의 기관, 기업 및 정부는 포용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불평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면서 "GSMA는 이러한 부정적인 추세를 해결하고, 전 세계 어디에 살고 있든 관계없이 모바일 기술의 혁신적인 힘을 놓치지 않도록 모든 여성을 지원하기 위해 모바일 사업자 및 정부 관계자와 협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바일은 여전히 LMIC에서 여성이 인터넷에 접속하는 주요 방법이며, 인터넷 연결은 이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 결과는 특히 중요하다. 무엇보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여성의 건강 정보 접근, 봉쇄(락다운) 기간 중 가족과의 연락 유지, 지속적인 소득 창출 기회 및 정부 지원 접근을 위한 귀중한 도구로서 모바일의 중요성을 입증했다.

업계의 대처

GSMA는 모바일 성별 격차를 줄이기 위한 대처를 촉진하기 위해, 2016년에 Connected Women Commitment Initiative를 도입했다. 이 기간에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전역의 40개 이상의 모바일 사업자가 여성을 위한 디지털 및 금융 포용 촉진을 위한 공식적인 공약을 내세웠다. 이들 사업자는 이미 모바일 인터넷 또는 모바일 머니 서비스를 통해 5천500만 명 이상의 여성에게 추가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러나 모바일 사업자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모바일 성별 격차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문제이며, 여성과 그 가족이 연결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관심이 필요하다. 현재 LMIC의 전체 여성 중 60%만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는 반면, 남성은 71%가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연례 GSMA Mobile Gender Gap Report는 영연방 개발사무소(FCDO)와 스웨덴 국제개발협력청(Sida)이 GSMA Mobile for Development Foundation을 통해 자금을 지원한다. 이 보고서는 모바일 성별 격차를 측정하고, 지역 및 국가 수준의 데이터를 생성함으로써 이 문제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킬 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의 대처에 대한 핵심 증거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올해의 조사 결과는 경제성, 디지털 기술, 여성의 모바일 기술 접근 및 모바일 기술 사용을 저해하는 사회적 규범을 포함해 여성의 모바일 인터넷 접속과 혜택을 가로막는 주요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의 단합된 행동과 협력을 통해서만 이 문제에 대한 진정한 진전을 촉진할 수 있으며, 성 불평등이 더는 고착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다.

GSMA의 2022 Mobile Gender Gap Report는 웹사이트 https://www.gsma.com/r/gender-gap/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nnected Women Commitment Initiative에 대한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 https://www.gsma.com/mobilefordevelopment/connected-women/the-commitment/에서 확인할 수 있다.

GSMA 소개

GSMA는 모바일 생태계를 통합해 긍정적인 비즈니스 환경과 사회 변화의 기반이 되는 혁신을 발견, 개발 및 제공하는 글로벌 조직이다. GSMA의 비전은 연결이 가진 모든 힘을 발휘해 사람, 산업, 사회가 번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모바일 생태계와 인접 산업 전반에 걸쳐 모바일 통신 사업자 및 조직을 대변하는 GSMA는 선을 위한 연결(Connectivity for Good), 산업 서비스 및 솔루션(Industry Services and Solutions), 지원 활동(Outreach)이라는 3가지 주요 요소를 구성원들에게 제공한다. 이러한 활동에는 정책 개선, 오늘날의 가장 중대한 사회적 과제 해결, 모바일 작업을 위한 기술 및 상호 운용성 지원, MWC와 M360 시리즈 등의 행사에서 모바일 생태계 소집을 위한 세계 최대의 플랫폼 제공 등이 포함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gsma.com을 참조한다.

GSMA Connected Women 소개

GSMA의 Connected Women 프로그램은 모바일 인터넷과 모바일 머니 서비스에 접속하고 이를 사용하는 여성의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 모바일 사업자 및 파트너와 협력한다. Connected Women은 모바일 인터넷 및 모바일 머니 서비스의 성별 격차를 줄이고, 모바일 산업을 위한 중요한 상업적 기회와 여성을 위한 사회경제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보고서는 영연방 개발사무소(FCDO)와 스웨덴 국제개발협력청(Sida)의 자금 지원을 받아 GSMA Mobile for Development Foundation가 수행하는 프로젝트다. 보고서에 표현된 견해는 다른 조직의 견해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www.gsma.com/connectedwomen을 참조한다.

사진 - //mma.prnasia.com/media2/1839800/GSMA.jpg?p=medium600

로고 - //mma.prnasia.com/media2/1385555/GSMA_Logo.jpg?p=medium600

출처: GSMA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일본산 수입 수산물 9건 검사…“방사능 검출 없어”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