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경제
증권*금융*보험
종신보험 정기보험 갈아타기 확인과 한화생명 정기보험 및 흥국생명 정기보험 & 교보 다이렉트 정기보험 알아보기
김은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4/07/31 [10:08]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종신보험 정기보험 갈아타기 확인과 한화생명 정기보험 및 흥국생명 정기보험 & 교보 다이렉트 정기보험 알아보기  ©



[더데일리뉴스] 사람이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이한다면 남겨진 유족들이 갑자기 받아들여야 할 슬픔은 어떤 말로도 형언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남은 사람은 생을 계속 이어가야 하기에 경제적 문제를 대비해야 한다. 특히 사망자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던 가장인 경우, 생활비 등의 현실적 문제가 더욱 무겁게 다가올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정기종신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

 

가정의 경제력을 책임지는 가장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정기종신보험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꼭 사망보험금을 수령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세금 절감 등의 다양한 이유로 정기종신보험을 활용하기도 한다. 상속세와 같은 세금은 비현금성 자산으로 상속받아도 현금으로 납부해야 한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정기종신보험을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여러 정기종신보험 상품들을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id=asdf19)를 통해 확인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사망보험금을 지급받기 위해 가입할 수 있는 상품 유형으로는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이 있다. 정기보험은 계약 시점에서 사망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는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다. 그래서 기간을 정한다고 하여 정기보험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만기 전에 사망이 발생해야 지급되고, 보장이 개시되기 전이나 만기 후에 사망하면 보장이 제공되지 않는다. 정기보험은 종신보험에 비해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가 낮게 설정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용도에 맞게 기간을 설정하여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기간을 잘 설정해야 사망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반면 종신보험은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을 별도로 설정하지 않는다. 사망 시점에 계약이 만기되면서 보험금을 지급하게 되어 종신보험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따라서 피보험자가 언제 사망할지 예측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정기보험보다 높은 보험료가 청구된다.

 

종신보험은 긴 기간 동안 적지 않은 비용을 보험료로 납입하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물론 종신보험은 저축성 상품이나 연금 상품이 아니므로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저축, 연금 목적의 상품을 찾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사망보장을 받으면서 부수적인 효과도 고려해야 한다. 각 보험사는 최저보증이율 등의 수치를 제시하면서 고객을 유치하므로 이러한 조건을 비교해 보아야 한다. 단, 최저보증이율 외에도 해당 상품을 운영하는 데 들어가는 사업비 등 여러 조건을 함께 고려해야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종신보험의 유형 중 변액, 유니버셜이라는 이름을 가진 상품도 있다. 변액상품은 가입자가 납입한 비용을 별도의 계좌로 만들어 여러 금융상품에 투자한다. 수익률이 좋으면 배당도 만족스럽지만, 반대로 원금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유니버셜 상품은 중도 인출이나 추가 납입 제도를 통해 유연하게 상품을 운영할 수 있다.

 

이렇게 정기종신보험 상품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물론 사망 자체에 대한 보장을 받는다는 것이 달갑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사망보장 이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본인과 가족을 위해 상품을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id=asdf19)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찾아보고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서울안보대화 개최…한 총리,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 중요성 강조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